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자궁내막암

개요

1. 자궁내막암의 발생부위

1) 자궁의 위치 및 구조

자궁은 서양배 모양의 근육기관으로 진골반 안에 위치하며, 자궁의 앞쪽에는 방광, 뒤쪽에는 직장이 있습니다. 자궁의 크기는 임신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하가 약 7cm, 좌우가 약 4cm의 계란 크기 정도이며, 자궁벽의 두께는 약 2cm이고 평활근으로 되어 있습니다.
자궁의 상부 2/3을 자궁 몸통(체부)라 하고, 하부 1/3을 자궁목(경부)이라고 합니다.

자궁은 여러 골반 장기들에 의해서 지지되어 있는데, 자궁을 세로로 절개해 보면 가장 바깥쪽에 자궁장막이라는 얇은 막이 있고, 그 안쪽에 평활근으로 이루어진 두터운 자궁근층이 있으며, 다음에 그것과 이어진 형태로 자궁내막이라는 부드러운 조직이 있습니다. 자궁의 이 근육층은 태아의 발육에 따라 서서히 발달하는데, 그 수가 증대되어 각각 십 수배의 크기가 되고 강력한 장력에 견디며, 분만이 끝나면 원래의 크기로 되돌아갑니다.

자궁 몸통(체부)은 태아의 착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 내측 벽의 자궁 내막, 자궁의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 근육층, 자궁 전체를 감싸고 있는 장막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자궁내막은 생리 주기에 따라 증식과 위축을 반복하게 되며, 여러 호르몬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여성생식기의 위치와 구조

2) 자궁의 기능

자궁은 임신을 유지하고 출산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자궁 안에서 수정된 난자가 착상하여 40주 동안 이곳에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으며 자라게 되고 40주가 되면 자궁근육의 수축작용에 의해서 태아를 출산하게 됩니다.

2. 자궁내막암의 정의 및 종류

1) 자궁내막암의 정의

자궁내막암은 자궁 체부 중 내벽을 구성하는 자궁내막에서 생기는 암을 말하며, 자궁체부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궁의 근육층에서도 자궁평활근육종(uterine leiomyosarcoma)이라고 하는 암이 발생할 수는 있으나, 그 빈도는 전체 자궁체부암의 3%정도 됩니다.

자궁내막암의 정의 표
병기 치료방법
1기 단순전자궁척출술과 양측부속기(난소,난관)절제술, 림프절절제술 - 자궁, 양축의 난소, 난관을 외과적으로 절제합니다. 경우에 따라 골반내의 림프절도 남김없이 절제하며, 림프절로의 암전이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복부방대동맥림프절이라고 불리는 복부대동맥 주위를 림프절도 절제 합니다.

골반내 방사선치료 및 단순전자궁적출술, 양측부속기(난소,난관)절제술 - 수술과 방사선을 병용한 치료법입니다.일반적으로 수술 전에 외부 방사선 조사를 실시 합니다. 만일 암의 전이가 나타난 경우에는 골반과 복강 내의 림프절을 절제합니다.

수술 후 추가적인 방사선 치료를 하는 병용 요법 - 수술에서 림프절 전이가 확인되거나 병소의 확산이 현저한 경우
방사선 단독 치료 - 방사선 치료를 희망하는 환자, 고령이거나 다른 질환 등의 이유로 수술을 하지 못하는 환자인 경우 방사선 치료를 단돈 요법으로 시행하기로 합니다.
2기 광법자궁척축술과 양측부속기(난소,난관)절제술, 림프절절제술 -자궁, 양측의 난소, 난관을 외과적으로 절제 합니다. 골반내 림프절은 계통적으로 절제하며, 만일 복부방대동맥 림프절로의 암 전이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복부방대동맥림프절을 산정맥의 높이까지 절제합니다.
단순전자궁적출술과 양측부속기(난소, 난관)절제술-광범자궁전적출술에 따른 부작용을 피하기 위한 경우에 실시합니다. 만일 암의 전이가 나타나면 골반과 복강 내의 림프절을 절제합니다.
수술 후 추가적인 방사선 치료 - 수술에서 림프절 전이가 확인 되거나 병소의 확산이 현저한 경우는 방사선 치료를 추가적으로 실시합니다.
3기 광범자궁적출술과 양측부속기(난소,난관)절제술, 림프절절제술, 방사선치료 - 광버위한 자궁절제술과 양측 난관-난소절제술, 림프절절제술 함께 수술 후 보통 방사선치료 시행힙니다.
강내 방사선 조사 및 외부 방사선 조사 - 수술을 하지 못하는 환자의 경우 방사선 치료를 단독으로 시행하는데, 자궁강, 및 질강에서 조사하는 강내조사법과 신체 외부에서 조사하는 방법을 병용하여 실시합니다.
호르몬 치료
4기 환자에 따라 다르나 강내 및 외부 방사선 치료, 호르몬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의 치료 방법을 병행합니다.
골반 내의 출혈이나 분비물과 같은 합병증이 있을 경우 해결을 위해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2) 자궁내막암의 종류

자궁내막암은 조직학적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습니다.

  • 자궁내막양 선암(종)(Endometrioid adenocarcinoma)
  • 유두상 장액성 암종(Papillary serous carcinoma)
  • 투명세포암종(Clear cell carcinoma)
  • 점액암종(Mucinous carcinoma)
  • 편평상피암종(Squamous cell carcinoma)
  • 혼합암종(Adenosquamous carcinoma)
  • 미분화암종(Undifferentiated carcinoma)

3. 자궁내막암의 관련 통계

2011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09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연 192,561건의 암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 자궁내막암은 연 1,619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0.84%, 전체 여성암 발생의 1.73%를 차지하였습니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38.4%로 가장 많고, 40대가 25.2%, 60대가 17.9%의 순입니다.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 2011년 12월 29일 발표 자료)

작성 및 감수 : 국가암정보센터_대한의학회_대한산부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