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유전자 치료 센터

유전자 치료 센터 - 일러스트

1.유전자주사치료

퇴행성 관절염의 신치료법
유전자 주사치료는 세계 최초의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로 기존 치료효과가 부족했던 환자에게서 새롭게 시도해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유전자치료는 세포의 증식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기능적 사이토카인인 TGF-β(transforming growth factor-beta)를 이용해 무릎관절 내 연골 구성성분은 증가시키고 단백질 분해효소의 발현을 감소시켜 연골의 동화와 이화작용간의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시 말해서, 유전자 치료는 무릎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관절의 면역환경 개선을 통해 골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고, 연골재생을 통해 관절 구조의 정상화를 유도하게 됩니다.
*인공관절 치환술 전의 최선의 치료방법입니다.

2.치료효과

  • 통증완화
  • 관절기능 개선효과

3.치료대상

  1. 퇴행성 관절 질환으로 연골이 손상된 분 ,무릎이 심하게 붓고,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든 분
  2. 3개월 이상 약물치료/물리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분
  3. 수술적인 치료가 부담스러우신 분 ,인공관절수술은 부담스럽지만 통증이 심한 분입니다.
특히 인공관절을 고려하기에 연령이 낮은 경우에 적합 합니다.

4.유전자주사 시술방법

유전자주사치료는 1회 주사치료로 끝이 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무릎 관절강 내에 정확하게 주사제를 주입하는 것입니다. 소요 시간은 5~10분 정도로 매우 간단한 시술입니다.
동족 제대혈유래 줄기세포 관절경 - 사진

5.유전자주사 시술 후 주의사항 및 사후관리

투여 후 2시간 이상 투여부위를 수평으로 유지한 채로 다리를 펴고 누워서 안정을 취해야 하며 투여 관련 이상 반응이 발생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술 후 다음 날 부터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나 심한 운동,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2주 정도는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는 재활 프로그램에 따라 무릎 주변부 근육 강화 운동을 진행하며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관절염 예방에 더욱 주력하게 됩니다. 3~6개월 후에는 러닝 및 정상적인 스포츠 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6. 치료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부분은

유전자를 이용한 주사치료는 질병관리본부에 유전자 치료 기관으로 등록된 의료기관에서만 시행 가능하다. 질병관리본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정식 등록이 된 의료기관으로 관절 전문 의료진이 직접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합한 치료를 보다 안전하게 받으실 수 있다.

유전자 치료 상담문의 055-259-7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