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척추/관절/기타질환정보

족저근막염

관련신체부위
관련진료센터 족부센터

본문

개요

발뒤꿈치 중에서 발바닥 부분이 아픈 질환의 병명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한다. 족저근막이란 발바닥에서 발아치 모양을 유지하고, 단력을 주는 중요한 힘줄로 그 부위에 염증(염)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원인​​

​오래 서 있거나 과도한 운동(마라톤, 등산, 조깅 등)이나 급격한 체중증가 등 발에 반복되는 무리한 사용에 의해 발생한다. 일부는 평발, 요족 등 발의 변형을 가진 환자에게서 유발 될 수도 있다.

주로 아침에 통증이 심하고 활동함에 따라 감소되나 낮 시간 활동 중단 후 활동 재개시 통증이 발생됩니다. 그러나 상태가 진행되면 체중 부하등의 활동 시 증상이 악화되게 됩니다.

 

증상 

원인으로 편평족, 요족등의 발의 변형이 동반된 경우, 부적절한 신발사용 및 과도한 보행, 족관절의 최대 족저 굴곡과 중족지 관절의 배측굴곡이 동시에 요구되는 활동(달리기, 댄싱)과 관련이 있으며, 족관절의 배측 굴곡 감소가 중요한 위험인자이며, 비만 및 과도한 체중부하도 위험인자가 있습니다.

 

진단

이학적 검사, 방사선 검사(X-ray), 초음파 검사등이 있습니다. 족저 근막의 초음파 소견상 퇴행변화와 만성 염증에 의한 두꺼워지는 변화 관찰됩니다.

 

치료

보존적 치료

​족저근막염은 치료기간이 길고, 재발이 많아 어려움을 겪는 질환으로 잘못된 운동 방법, 무리한 운동, 불편한 신발 착용 등을 교정하여 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최초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맞춤깔창이나 스트레칭, 보조기 착용, 소염제,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 체외충격파 요법 등으로 보존적 치료를 선행한다. 무엇보다도 증세가 오래 될수록 보존적 치료효과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증상이 있는 경우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중요하다. 

수술적 치료

​충분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한 후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수술적으로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관절경을 이용하여 최소절개, 최소출혈로 족저근막 절개술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