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척추/관절/기타질환정보

골절 후 부정 유합, 불유합

관련신체부위 엉덩이·다리
관련진료센터

본문

골절 후 부정 유합, 불유합(Malunion & nonunion of fracture)

 

(정의)

1. 유합 : 뼈가 붙는 상태를 말합니다.

 

2. 불유합 : 뼈가 붙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즉 골절 후에 골절 부분의 치유 과정이 보이지 않는 경우로 골절선이 계속 보이거나 골절의 끝 부위에서 경화가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가골(뼈가 부러지고 나면 붙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뼈 조직을 가진 것이 형성되며, 뼈가 붙으면 정상적인 뼈가 됩니다.) 형성이 비대하거나 없는 상태 등을 말합니다. 자연적으로는 골절 유합이 일어나지않으며 골 이식이나 재수술과 같은 정형외과적 처치를 필요로 합니다.

 

3. 부정유합 : 뼈가 제 위치에 붙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04d77e1458478275a55dd22db969cbd4_1519977591_2549.jpg
(골절후 부정유합, 불유합)

 

(원인) 

1. 위험요인 : 나이, 영양상태, 흡연과 만성 알코올 중독, 수술 부위 감염, 당뇨, 하반신 마비, 개방성 골절 등이 있습니다.

 

2. 부정유합의 원인 : 부정확하게 뼈가 맞추어지거나 골절된 부위의 고정이 잘 되지 못했을 때, 심한 조직손상이 있었을 때 또는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경련성 마비를 동반했을 경우 부정유합이 될 수 있습니다.

 

3. 불유합의 원인 : 골절되면서 조직의 심한 손상이 있거나 골절부위의 혈액공급이 잘되지 않거나 감염이나 골의 질환이 있을 때, 관절 내 골절, 심하게 뼈가 부서지면서 유합에 필요한 골편이 없어졌을 때, 골절 부위를 계속 움직였을 때 불유합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1) 불유합의 증상 : 골절된 사지는 국소 종창, 발적 등이 있을 수 있고 움직이거나 부분 체중부하 시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골절부의 움직임 등을 보일 수도 있고 오래 지속되어 이 부위에 가관절증(Pseudoarthrosis)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2) 부정유합의 증상 : 부러진 뼈가 원래의 위치가 아닌 상태로 유합되어 각형성과 회전변형이 있어 미용상의 문제 및 기능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를 지칭하며, 관절면의 부정 유합은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진단) 

신체진찰이나 X-ray, CT 등으로 알 수 있으며 염증검사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불유합 치료는 통증을 제거하고 골의 경화를 통해 정렬을 회복하고 손상된 사지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비수술적 방법과 수술적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비수술적 방법 : 석고 및 보조기 고정, 전기자극, 초음파, 골수 주사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2. 수술적 방법 : 박피술, 자가골 이식술을 가골 신연술 및 유리 혈관부착골 이식술, 동종골 이식술, 골이식 대체술, 금속판 고정술, 골수강 내 고정술, 외고정장치 고정술 등이 있고, 환자 개개인에 맞게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3. 부정유합의 치료 : 부러진 부위와 변형의 정도에 따라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부러진 부분이 일상생활 기능에 이상을 초래할 경우 교정절골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교정절골술이란 뼈를 다시 부려뜨려 각형성이나 회전변형을 교정 후 금속 내 고정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약 2~3개월은 석고고정 또는 보조기 착용을 해야 하고, 이후 재활 물리치료를 받아야 하며, 수술방법이나 환자상태에 따라 수술 후 치료지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