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골과 비골 골절
페이지 정보
관련링크
본문
경골과 비골 골절(Fracture of tibia & fibula)
(정의)
하퇴골(무릎밑부터 발목까지의 다리뼈)은 경골과 비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골(정강이뼈)은 내측에 있는 굵은 뼈이며 비골은 하퇴의 외측에 있는 가는 뼈입니다. 이 뼈들이 연속성을 잃은 상태를 골절이라고 합니다.
(비골골절과 경골골절의 사진)
(원인)
교통사고, 운동 중 손상, 추락 사고나 스키사고 등으로 경골, 비골이 함께 골절될 수도 있고, 경골이나 비골 중 한 개만 골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
경골, 비골골절이 있는 경우 골절된 부위의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출혈로 인한 부기가 있을수 있으며, 골절된 부위의 다리 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진단)
골절이 의심되면 보통 단순 방사선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진단이 골절로 명확해지면 골절부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목 고정을 합니다. 그리고 경골의 앞부분은 피부가 얇기 때문에 심하게 골절되었을 경우 골절된 날카로운 뼈가 피부를 뚫고 밖으로 돌출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개방성 골절이라고 부릅니다.
(골절된 다리의 X-ray 사진)
(치료)
골절이 의심되면 119나 응급의료진이 올 때까지 골절된 다리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고정되지 않은 채로 골절 부위를 움직이면 날카로운 골편에 의한 연부 조직 손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환자를 움직여야 할때는 허벅지부터 발목까지 부목고정을 해야 하며 발과 다리에 혈액순환이 잘 되는지를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절의 치료 방법은 손상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1. 비수술적 방법
치료자가 손으로 도수 정복을 한 뒤, 석고 붕대로 고정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골절의 전위가 심하지 않고, 연부조직의 상태가 양호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수술적 방법
1) 외고정 방법
연부 조직 손상이 심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골절에 동반된 연부조직 손상이 심하면, 골절된 뼈보다도 오히려 연부 조직을 치유하는 것이 더 문제가 됩니다. 이럴 때는 수술로 인한 더 이상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피부를 통해 금속 핀을 삽입하고 이 금속 핀들을 피부 밖에서 강한 금속 틀로 고정하여 뼈를 고정합니다. 그리고 연부조직에 대한 치료를 매일 상태 변화에 따라 시행합니다.
2) 내고정 방법
- 연부조직 손상이 경미할 때 사용하는 강한 고정 방법입니다. 금속판 및 나사 고정, 골수강 내 금속정 등이 사용됩니다.
- 피부 속으로 금속 고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금속이 외부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 뼈에 직접 강하게 고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빠른 시기에 체중부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