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척추/관절/기타질환정보

발목 염좌 및 인대 파열

관련신체부위
관련진료센터 족부센터

본문

개요 

대표적인 발목관절 질환으로 흔히 우리가 ‘발목을 삐었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발목 염좌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것이라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하지 않을 경우 10명중 3명은 쉽게 발목을 삐는 만성 발목 불안정증으로 발전되거나 발목관절 연골이 손상될 수도 있다.

 

만성 발목염좌손상이란?

급성 발목 관절 염좌 후에 반복적으로 발목을 삐는 것을 경험하거나 발목의 느슨하고 힘이 잘 안 들어가는 느낌, 계단이나 비탈길 보행시 갑자기 무력해지는 느낌이 드는 경우에 의사의 이학적 검사 및 발목 관절 스트레스 방사선검사, 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급성 염좌 후 1~3주간의 부목이나 보조기 등을 이용한 고정치료, 약물요법, 안정, 냉찜질 및 발 거상을 시행하고 통증과 부종이 감소하면 아킬레스 건 스트레칭 운동 및 비골 건 강화운동 및 고유수용 감각회복을 위한 재활운동치료를 병행합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기능적 및 기계적 불안정증이 지속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원인

발목 염좌손상은 스포츠와 관련된 흔한 손상으로 대부분 보존적 치료에 호전이 되나 기능적인 보존적 치료를 시행한 환자의 20~32% 는 동통이나 부종, 반복적인 염좌를 만성적으로 호소하게 됩니다. 

 

증상

급성 발목 염좌 손상의 경우 대부분은 기능적인 비수술적 치료에 호전되지만, 32% 정도에서는 보행시 동통, 부종 및 반복적인 발목 접질림을 경험하게 되며, 운동할 때 발목의 불안정한 느낌, 갑자기 무력해지는 느낌이 든다고 호소합니다.

 

치료

d38ea78e88c0cd1f52c401da8ef82200_1493036527_3551.jpg
d38ea78e88c0cd1f52c401da8ef82200_1493036530_6201.jpg

비수술적 치료

● 전문화된 외래 진료 및 검사

● 보조기 등의 고정치료 및 약물요법

● -발목에 충분한 휴식.냉찜질 . 압박 붕대

  - 발을 심장 보다 높이 유지하여 붓기를 가라 앉히는 것이 좋다.

  - 약물치료 및 운동 재활치료

  - 석고 고정은 부종이 심하거나 2도 이상 염좌일 때 이용된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드물지만 적절한 보존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증세가 있고 만성적인 불안정성이 동반될 때 시행한다. 수술 방법은 파열된 인대를 재건하는 것으로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뉘며, 관절 내 손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를 동시에 치료하기 위해 발목관절 내시경을 시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