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척추/관절/기타질환정보

늑골 골절

관련신체부위 가슴
관련진료센터

본문

늑골 골절

 

2bd795b27298c037c53bfdc5273d9818_1514962841_1586.jpg
 

(정의)

흉곽 골절은 일반적으로 낙상, 차량 사고, 또는 야구 방망이에 맞는 것과 같은 강한 둔탁한 힘이 가해져 발생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골다공증이 있는 고령자의 경우에는 약간의 힘(경미한 넘어짐 등)만 가해도 골절이 발생합니다.

골절 자체는 심각한 경우가 드물지만, 골절을 유발한 힘이 가끔은 폐의 멍(폐 타박상이나 폐허탈(기흉)과 같은 다른 문제를 유발합니다. 흉곽 하부를 골절시키는 손상은 때로는 간( 간 손상)이나 비장( 비장 손상)도 손상시킵니다. 부러진 흉곽이 많을 수록, 폐 또는 다른 장기가 손상을 입을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동요 가슴은 한 군데 이상에서 여러 인접한 흉곽이 부러지는 경우 초래될 수 있습니다. 동요 가슴에서는 흉벽의 분절이 나머지 흉벽으로부터 분리되어 숨을 쉴 때 나머지 흉벽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호흡이 더 어려워지고 힘들어집니다. 보통 동요 가슴을 유발할 정도로 강한 타격은 손상된 부위 아래의 폐에도 타박상을 입힙니다( 폐 타박상).

 

(원인) 

대부분는 부딪히거나, 직접적으로 맞아서 골절이 생기게 되며, 드물게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골프와 같은 운동을 무리하게 한 뒤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가슴의 특정부위가 눌렀을 때, 움직일 때 아프고, 특히 기침을 할 때 가슴이 심하게 아픕니다.

 

(진단) 

보통은 엑스레이상 골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아래 빨간색 화살표) 하지만, 엑스레이에서 보이지 않는 약한 골절이나, 연골의 손상(costochondral separation)은 엑스레이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골주사 검사등으로 확인은 가능하나, 약한 골절이나 연골손상의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굳이 정밀검사까지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치료) 

3개이상의 갈비뼈 골절(flail chest), 기흉(pneumothorax), 혈흉(hemothorax)등의 경우가 아니면 특별한 치료없이 4~8주정도면 잘 붙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복대를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치료기간중에는 숨을 가쁘게 쉬는 운동, 복근운동, 서서하는 운동을 쉬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복근이 갈비뼈에 붙어있어서 갈비뼈를 잡아 당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