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척추/관절/기타질환정보

회전근개파열

관련신체부위 어깨
관련진료센터

본문

어깨를 덮고 있는 네 개의 근육이 합해져 하나처럼 된 회전근개라는 힘줄이 파열된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또한 회전근개파열 질환은 혈액순환, 압박이나 손상 등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어깨 근육 파열의 경우 심한 운동 후에 파열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통증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

60cd9743d0ae6f76ce64b318f0dc2ebc_1501227455_7072.jpg

회전근개파열의 증상

*어깨통증으로 어깨를 움직일 때 심하게 나타나며 밤 중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증과 힘줄의 파열로 인해 운동이 어렵게 됩니다.
*근력약화, 움직임의 제한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제약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이 어깨의 앞, 옆 부분과 함께 팔꿈치, 손가락, 목에까지 나타납니다.
*어깨 근력약화가 나타납니다.
*팔을 어떤 위치로 움직이면 마찰음이나 잡음이 발생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원인

*정상 마모의 파열
*좋지 않은 자세
*추락 : 추락시 저지하려고 팔을 사용시 회전근개의 타박상이나 파열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들거나 밀기:너무 무거운 것을 들거나 부적절하게 행할 때 특히 머리위로 할 때 근육이 좌상이나 파열 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반복적으로 머리위쪽으로 팔을 사용하게 되면 회전근개근육이나 건에 스트레스를 줄수 있는데 이는 염증을 유발하고 파열을 발생 시킬수 있습니다.특히 야구의 투수. 수영선수.테니스 선수페인터나 목수에서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치료

비수술적치료

초기 회전근개파열치료는 비수술적인 주사치료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인대의 재생을 유도하는 주사치료로 인체에 무해한 삼투압이 높은 주사액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정확히 회전근개 부위에 주사하여 회전근개의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수술적 치료

회전근개파열을 오랜시간 방치한 경우나 심하게 파열 된 경우, 어깨의 견봉으로 인해 돌출된 경우, 선천적으로 회전근개가 파열된 분들은 관절내시경 수술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시경을 이용하여 파열된 부위의 인대를 이어주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60cd9743d0ae6f76ce64b318f0dc2ebc_1501227466_655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