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페이지 정보
관련링크
본문
삼각섬유연골 복합체란 손목관절(새끼손가락 측)에 위치한 섬유연골 구조물로, 부드러운 관절면을 유지해 손과 손목 사이의 충격을 완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삼각섬유연골 복합체가 외부의 강력한 충격이나 압박으로 인해 파열된 것을 삼각섬유연골 복합체 파열이라고 합니다.
원인
다양한 이유로 손목을 삔 후 통증이 지속된다면 대부분 삼각섬유연골 복합체의 손상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그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테니스 또는 골프, 탁구와 같은 종목의 스포츠 선수는 물론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가정주부나 일반인에게도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척골이 요골에 비해 길 때 손목뼈 간의 충돌현상이 진행되면서 파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 및 진단
대개 손목을 움직이거나 돌릴 때마다 소리가 난다거나 새끼손가락 손목 부근에 통증이 발생하지만 휴식을 취하면 금세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X-레이와 같은 단순 방사선 검사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힘들기 때문에 MRI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치료
보존적 치료
진단을 통해 삼각섬유연골 복합체의 급성 손상이 확인되면 부목 고정이나 약물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 이후에도 통증이 계속해서 지속되거나 파열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방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법
관절내시경을 통해 파열 부위를 다듬거나 부위에 따라 봉합술을 시행하게됩니다. 손목뼈 간의 충돌로 인한 관절연골 손상이 발견된 경우에는 연골 성형술과 더불어 길어진 척골을 단축시키는 수술을 함께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 후 약 10일 정도 부목 고정을 실시하게 되는데 다른 수술에 비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동반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부목
고정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