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초염(건막염, 드꾀르벵병)
페이지 정보
관련링크
본문
엄지손가락의 신전근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신전근건이 붙는 엄지 손가락쪽의 손목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질환은 다른 질환과 달라서 갑자기 삐끗하여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또한 타박상이나 기타 직접적인 타격을 입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이 과사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말 할 수 있습니다.
원인
손목을 많이 사용함으로 무리가 가서 손목의 엄지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들이 자극되어 염증으로 부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무거운 것을 자주 들었다 놨다 하거나 특히 어린아이를 돌보는 사람에게서 잘 생깁니다.
증상 및 진단
가장 흔한 증상은 엄지손가락 쪽에 발생하는 통증이며, 진행이 되면 손목과 손등으로 통증이 뻗쳐서 물건을 잡을 때 또는 손목을 돌리거나 비틀 때 주먹을 쥘 때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엄지손가락을 굽힐 때 뭔가 걸리는 느낌이나 툭하는 느낌이 들고, 부기와 물주머니(낭종)를 동반 할 수 있습니다. X-ray와 초음파로 진단하며 경우에 따라 MRI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보존적 치료
초기에는 손목과 엄지손가락을 고정하는 깁스치료와 소염제를 투여하거나 염증이 있는 손목 부위에 주사치료를 시행합니다. 대부분 주사로 호전되지만 주사 놓는 부위의 피부가 하얗게 변하거나 피부가 얇아질 수 있어 주사를 자주 맞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자극 받은 힘줄에 여유를 줄 수 있도록 막을 절개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을 하는 경우 입원은 3~4일 정도이며, 2주 후 깁스와 실밥을 제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