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절 상과염 (테니스, 골프엘보)
페이지 정보
관련링크
본문
팔꿈치 안쪽 또는 바깥쪽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팔꿈치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테니스,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지나치게 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서 발생합니다. 바깥쪽 상과염을 ‘테니스엘보’, 안쪽 상과염을 ‘골프엘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원인
팔을 쓰는 운동을 지나치게 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서 발생합니다.
주로 손목이나 손아귀를 쥘 때 힘이 많이 들어가는 힘줄및 근육들에 무리를 주게 되어 근육에 붙어있는 외측 및 내측 상과 부위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이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증상 및 진단
증상으로 팔꿈치 통증이 나타나며 초기에는 팔을 사용할 때에만 통증이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팔꿈치에 찌릿찌릿한 느낌과 함께 팔 전체적으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한 양치나 빗질 등의 일상생활도 어려워지기 때문에 팔꿈치 통증 이외에도 손목을 굽혔다 펼 때, 손목을 위아래로 흔들 때 팔꿈치 통증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학적 검사후 X-RAY 및 초음파 MRI검사 등으로 확진합니다.
치료
보존적 치료
과도하게 손목과 손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또 운동 중간에 휴식시간을 가져 팔 근육이 풀릴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팔꿈치 힘줄에 부담을 주는 손목운동이나 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밴드 착용 등 치료와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이 더욱 진행된 상태에서는 체외충격파 치료 및 주사요법이 증세의 호전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보존적(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없어지지 않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하는 방법과 절개를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인대에 생긴 활막을 절제한 후 외상과 피질골을 제거해주는 수술입니다. 큰 절개 없이 수술용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치료하므로 출혈도 거의 없고 흉터도 남지 않으며 회복이 빠르게 됩니다.